본문 바로가기
가치투자노트

벤자민 그레이엄의 미스터 마켓 Mr. Market

by 사랑가속도 2016. 9. 19.

벤자민 그레이엄의 미스터 마켓 Mr. Market



벤자민 그레이엄은 주식시장을 미스터 마켓이라고 부른다.

미스터 마켓은 조울증이 있어서 기업의 좋은 면이 보일 때는 행복감으로 크게 올랐다가도 

어떤 때는 심한 우울증에 빠져 크게 내려앉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때로는 말도 안 되는 높은 가격을 제시했다가 때로는 너무나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변덕쟁이 시장을 따라가는 투자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레이엄 Benjamin Graham은 주식시장이란 장기적으로는 예측이 가능하지만 단기적으로는 예측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예를 들어 2~3년 후의 주가는 예측 가능하지만, 당장 내일의 주가는 예측하기가 어렵다고 말한다. 



워렌 버핏이 버크셔 해서웨이의 주주들에게 보내는 서한에 미스터 마켓을 언급한 부분이 있다.


미스터 마켓은 하루도 빠짐없이 당신에게 자신이 보유한 주식을 얼마에 팔 것인지,

당신이 보유한 주식을 얼마에 살 것인지 가격을 제시한다.

당신이 보유한 주식의 기업이 경제적으로 건전한 상태에 있다 하더라도 미스터 마켓이 제시하는 가격은 항상 이 사항을 완전히 무시한다.

왜냐하면 불쌍하게도 이 친구는 감정에 문제를 일으키는 불치병에 걸려 있기 때문이다.


때로는 기분이 너무 좋아져서 기업에 호재가 되는 사항에만 집착하는 경향이 있다.

미스터 마켓이 이런 기분일 때는 매우 높은 가격을 제시하는데, 

그 이유는 당신이 그의 관심 종목을 낚아채서 자신의 이익을 가로챌까 봐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그러다 또 어느 날에는 기분이 매우 우울해져 기업과 전 세계에 닥칠 어려운 문제에만 골몰한다.

미스터 마켓이 이런 기분일 때는 매우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데, 

그 이유는 당신이 관심종목을 자신에게 내려놓을까 두렵기 때문이다.


미스터 마켓은 사랑스러운 면도 있는데 남들로부터 무시당해도 별로 개의치 않는다.

그는 오늘의 가격이 당신에게 만족스럽지 못하면 내일 다시 새로운 가격을 들고 찾아온다.

거래를 하고 말고는 전적으로 당신에게 달려 있기 때문에 

미스터 마켓의 조울증적인 행동이 강하면 강할수록 여러분은 더 유리하게 된다.

당신이 미스터 마켓보다 기업의 가치평가나 회사 자체에 대해 월등히 잘 이해하고 있다는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게임에 참여해서는 안된다.



모건 하우셀 Morgan Housel은 “그의 조울증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자”고 제안한다.


1. 시장이 늘 변덕스럽다는 걸 인정하라. 지난 40년간 다우 지수는 연간 7% 미만 올랐지만, 28%의 등락폭을 보였다.


2. 인간의 심리는 늘 불안하다는 것을 인정하라. 


3. 시장의 변덕은 늘 기회를 동반한다는 것을 깨달아라. 모든 기업의 가치가 주가에 반영되어 있다면, 투자기회는 없다.



반면 주가 등락에 따라 초 단위로 빠른 매매하는 것을 ‘스켈퍼 scalper'라고 하고

시장의 재료, 루머 등에 따라 투자를 결정하는 것을 ‘모멘텀 투자’ 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