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별기업

국도화학 지분, NIPPON STEEL Chemical & Material이 17.71% 가진 이유

by 사랑가속도 2024. 11. 29.

국도화학 지분, NIPPON STEEL Chemical & Material이 17.71% 가진 이유

Nippon Steel Chemical & Material(닛테츠케미컬앤머티리얼)은 전략적 및 협력적 사업적 이해관계로 인해 역사적으로 국도화학에 상당한 지분을 보유했다. 국도화학의 성장 초기에 수립된 이 파트너십을 통해 Nippon Steel Chemical은 글로벌 에폭시 수지 시장에 참여할 수 있었다. 국도화학은 에폭시 수지에 대한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업계의 선두 주자가 되었고, Nippon Steel은 확장 및 기술 개발을 지원했다.

2012년, 국도의 창업자와 가족이 지분을 크게 늘려 Nippon Steel을 제치고 최대 주주가 되면서 소유권 역학이 바뀌었다. 이는 회사에 대한 가족 지배력을 강화하려는 의도적인 노력의 일환이었고, 회사 운영 40년 만에 처음으로 이러한 변화가 나타났다.

NIPPON STEEL Chemical & Material


Nippon Steel Chemical의 참여는 전략적 지분을 유지하고 거버넌스에 참여하며 화학 기술 및 응용 분야에서 시너지를 활용하기 때문에 여전히 관련성이 있다. 최근 NIPPON STEEL Chemical은 Kukdo Chemical(국도화학)에서 일부를 마이한 기록이 없다. 

 

관련인물

이시창 : 국도화학의 대표이사 회장이자 창업주 이삼열 명예회장의 아들이다. 국도코퍼레이션과 함께 30.04% 지분 소유

 

손동준 : 동일기연의 대표이사. 동일기연은 전자기 간섭(EMI) 필터와 관련된 전문 기업으로, 손동준은 해당 회사에서 64% 이상의 지분을 보유하며 기업 경영을 이끌고 있다.​ 동일기연과 함께 국도화학 지분 6.15% 소유.
손동준이 국도화학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배경은 명확히 공개되어 있지 않으나, 개인 투자와 관련된 전략적 판단 또는 기업 간 협력 관계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 

동일기연

손동준 지분율 변화

2016년부터 국도화학의 주식을 지속적으로 매입, 지분율을 7.10%까지 확대.

이후 4.92%까지 떨어졌다가

손동준과 특수관계인은 2024년 기준으로 5.07%로 추가 확대.

2024년 11월 28일 6.15%로 확대.